청소년 상담

청소년 정서 유형 2탄 --기쁨과 애정부터 시기·질투, 호기심까지 – 감정으로 자라는 아이들

insight6473 2025. 4. 4. 18:40

청소년기는 ‘감정’으로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앞서 1탄에서 우울, 불안, 분노와 같은 강한 정서를 다뤘다면,
이번 2탄에서는 보다 섬세하고 복합적인 감정들에 대해 깊이 있게 탐색해 보려 합니다.

청소년들은 단지 ‘기분이 좋다’거나 ‘화났다’는 단순한 감정을 넘어서
사랑받고 싶은 욕구, 인정받고 싶은 갈망, 비교에서 오는 불편함,
탐색하고 싶은 호기심
까지도 모두 감정의 언어로 표현합니다.

이 글은 상담사적 시각으로 청소년 정서의 다양한 면모를 살펴보고,
그 감정을 부모·교사·상담자가 어떻게 이해하고 반응하면 좋을지 함께 제안합니다.


1. 기쁨과 애정 – 정서 안정과 자기확장의 시작점

 기쁨(Joy)은 언제 생기나요?

기쁨은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가장 기본적이고 긍정적인 감정입니다.
하지만 청소년의 기쁨은 단지 좋은 일이 생겨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받고 있음을 느낄 때 더 강하게 나타납니다.

예시 상담 상황

“쌤, 오늘 발표했는데 애들이 다 박수쳐줬어요.원래 발표하면 식은땀 났는데… 이번엔 진짜 뿌듯했어요.”

이 아이는 단순히 발표를 ‘잘해서’ 기쁜 것이 아니라,
자기 능력이 인정받았다는 정서적 만족을 경험한 것입니다.

 기쁨을 느끼는 대표적 상황

  • 긴장된 상태에서 해방되었을 때 (시험 끝, 발표 종료 등)
  • 자신이 기대한 반응을 받았을 때 (칭찬, 박수, 웃음 등)
  • 새로운 것을 성취하거나, 노력의 결과를 확인했을 때
  • 다른 사람과 정서적 교류가 원활할 때

 애정(Love)은 단순한 좋아함이 아니다

애정은 단순히 누군가를 ‘좋아한다’는 감정보다 훨씬 복합적입니다.
애정은 상대방을 존중하고, 지지하며, 그 사람의 존재가 소중하다고 느끼는 상태입니다.
청소년기에는 또래나 이성 친구에 대한 애정이 급격히 발달하며,
종종 이성에 대한 감정과 혼동되기도 합니다.

애정은 상대방뿐 아니라 나 자신을 돌보는 능력과도 직결되며,
정서적 안정감과 사회성 발달의 핵심이 됩니다.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

  • “기뻐 보이네. 어떤 일이 있었어?”
  • “그 일이 너에게 얼마나 소중했는지 알 것 같아.”
  • “네가 좋아하는 사람이 너를 좋아해줄 때 정말 행복하겠지.”

 기쁨과 애정을 억누르거나 폄하하지 말고,
아이 스스로 그 감정을 더 표현할 수 있도록 ‘이야기 꺼내기’를 유도하세요.


2. 죄책감과 수치심 – 자신을 바라보는 거울

 죄책감(Guilt)은 내 행동에 대한 평가

죄책감은 자신의 행동이 도덕적 기준을 어겼다고 판단될 때 나타나는 감정입니다.
청소년은 이 시기에 도덕성과 책임감이 자라나며,
규칙을 어기거나 실수했을 때 자책하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예시:

“친구가 나한테 잘해줬는데, 내가 시험 스트레스 때문에 막 화냈어요… 미안해요.”

이 아이는 자신이 친구에게 한 행동이 잘못되었음을 인지하고,
내면의 자기규제 기능이 작동 중임을 보여줍니다.

수치심(Shame)은 존재 자체에 대한 불안

수치심은 행동이 아닌 자기 존재 전체가 잘못되었다고 느끼는 감정입니다.
청소년은 외모, 성적, 집안 환경, 사회적 지위 등
다양한 요소에서 자기비교와 열등감을 느끼며 수치심을 경험합니다.

 “나는 왜 이렇게 바보같이 생겼지?”

“저 애는 다 잘하는데, 나는 진짜 아무것도 못 해...”

수치심은 자존감 저하, 위축, 회피, 때로는 공격성으로 연결될 수 있어
우울보다 더 치명적인 정서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부모와 교사를 위한 대화 팁

  • “그 상황에서 그런 마음이 드는 건 자연스러워.”
  • “실수는 행동이고, 너는 그 이상이야.”
  • “네가 느끼는 수치심이 너를 지배하지 않도록 도와줄게.”

3. 시기와 질투 – 비교 속에서 흔들리는 마음

 시기(Envy) – 나도 저렇게 되고 싶은데…

시기는 누군가가 가진 것에 대해 내가 가지지 못함에서 오는 결핍감입니다.
청소년은 주변의 성적, 외모, 인기도 등 다양한 항목에서 비교당하고
그 결과로 자존감이 흔들리며 시기를 경험하게 됩니다.

 

“쟤는 엄마가 핸드폰도 바로 사주고, 성적도 잘 받고... 완전 인생 사기캐야.”

이러한 시기는 자기 비하로 이어지기도 하고,
관계 단절이나 우울감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질투(Jealousy) – 관계의 위협에 반응하는 감정

질투는 내가 가진 것을 빼앗길까 봐 느끼는 불안입니다.
청소년의 질투는 주로 또래 관계에서 발생합니다.

“내 베프가 요즘 다른 애랑 더 친해졌어. 나 버린 건가 봐.”

질투는 정서적 고통뿐 아니라, 피해망상, 분노, 복수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질투의 감정은 정서 코칭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감정 코칭 문장

  • “그 친구가 소중한 만큼, 네 마음도 상했겠구나.”
  • “친구 사이에서도 관계는 바뀔 수 있어. 너는 여전히 소중해.”

4. 호기심 – 성장 에너지의 출발점

 호기심(Curiosity)은 뇌와 감정의 탐험 욕구

호기심은 새로운 정보를 탐색하고자 하는 인지적 동기이자 정서적 반응입니다.
청소년은 세상을 배우고,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해가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왜?’, ‘어떻게?’를 묻고 실험하려 합니다.

 

“이거 검색해봤는데요, 진짜일까요?”

“그냥 한 번 해보고 싶었어요.”

이러한 탐색욕구는 때로 충동적이거나 위험한 행동으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잘 지도하면 학습 동기, 창의성, 자기주도성으로 전환됩니다.

 왜 호기심이 중요할까?

  •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준비 상태를 의미
  • 감정적 활력과 몰입감을 높임
  • 성장과 성취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부모가 해줄 수 있는 말

  • “그렇게 궁금했구나! 어디까지 알아봤어?”
  • “그 생각 참 신기하네. 그럼 그다음엔 뭐가 궁금해졌어?”

호기심은 절대 억제해서는 안 됩니다.
다만 지지하면서도 안전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정은 성장의 지도입니다

청소년기의 정서는 하루에도 열두 번 바뀝니다.
그만큼 불안정하고 복합적이며, 때로는 파괴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정은 문제나 장애가 아니라,
성장을 위한 신호이자 내면의 나침반입니다.

기쁨과 애정은 관계를 열고,
죄책감과 수치심은 성찰의 힘을 기르며,
시기와 질투는 비교 너머의 자기를 발견하게 하고,
호기심은 미래를 향한 에너지를 만듭니다.

우리는 청소년이 이런 감정을
“느끼되 망가지지 않게, 표현하되 상처받지 않게”
도와줄 수 있어야 합니다.